본문 바로가기
금융꿀Tip

나의 지출 체크리스트 점검하기 !

by 근로자통합지원센터 2021. 1. 6.
728x90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전과 비해 수입이 절 반 이상 줄어든 사람들도 볼 수 있는데,

수입이 줄었지만 지출이 줄어들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면 적자를 피하기는 어렵다.

때문에 절약하는 생활을 해야 하는데, 나의 지출을 막아주는 방법을 알아보자.

 

| 가계부 작성하기

 

가계부를 작성하는 일은 사실 귀찮고 작성한다 하여도 큰 변화가 없을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매달 들어오고 나가는 돈을 한 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비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무엇보다 지출은 어림잡아 파악하는 것 보다 정확한 금액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소비에 있어 큰 변화를 준다.

 

| 커피 사먹는 횟수 줄이기

 

커피와 담뱃값 등은 사실 마음을 먹으면 줄일 수 있는 지출 중 하나이다.

커피를 포기하기 힘들다면 텀블러와 커피믹스를 챙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라는 생각이 들지만 커피값을 4,000원으로 계산했을때 한 달이면 80,000원에 달하는 돈이다.

 

여기에 1년이면 960,000원 돈이니 무시 할 수 없는 금액이다.

 

| 소비로 스트레스 풀지 않기

 

저축을 어려워 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을 살펴보면 필요 없는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스트레스르 풀기 위해 돈을 쓰는 것은 저축에 큰 걸림돌이 되는데,

 

예를 들어 필요 없는 염색을 갑자기 한다거나 전자기기를 바꾸는 등의 지출이다.

이러한 소비패턴은 정해진 지출 금액을 금방 바닥나게 하는 것은 물론이고 저축을 하지 못하게 하니 고치는 것이 좋다.

 

| 신용카드 보다는 체크카드 사용하기

 

신용카드는 당장 돈이 없어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할부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신용카드의 장점을 이용하다 보면 돈이 없어도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생기기 마련이다.

 

게다가 할부금액은 월간 기준실적에 포함하지 않는 곳도 있기 때문에 할부보다는 일시불로 결제를 하는 것 이 좋다.

또한 신용카드보다는 금액이 바로 빠져나가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 휴대폰 소액결제 자제하기

 

휴대폰 소액결제는 휴대폰 하나로 결제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계획에 없는 지출을 하게 한다.

때문에 소액결제는 결제하는 횟수를 줄이거나 결제 금액을 최소한을 낮추는 것이 계획에 없는 지출을 하지 않게

도움을 주는 방법이며, 차단을 하는 방법도 있다.

 

| 할인 구매 피하기

 

1+1 이벤트나 매진 임밥, 90% 세일 등의 마케팅에 넘어가지 않아야 한다. 당장 필요 없는 물건이라 면 할인을 하기 때문에 구매하여도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또한 저렴하게 구입했다고 생각하지 만 나중에 계산을 해보면 어느덧 큰 돈을 지출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할인하는 물품에 대한 구매는 자제 하는 것이 좋다.

 

 

 

 

 

 

출처: 올크레딧 naver.me/FTnyjItK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