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꿀Tip

2021년, 파산만은 피하고 싶은당신이 알아야 할 다섯 가지 꿀팁

by 근로자통합지원센터 2021. 2. 18.
728x90

우리는 돈이 가장 무서운 시대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경제적 안정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이러한 노력이 항상 긍정적인 결과만을 낳는 것은 아닙니다.

 

금전과 관련된 한 번의 실수가 우리의 주머니 사정을 더더욱 악화시키고는 하니까요.

물론, 이미 저지른 실수를 고치는 것은 불가능 한 일입니다. 재정적 실수 역시 예외는 아니죠.

그러나, 인간은 학습의 동물이기에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여러분이 과거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알아야 할 팁 다섯 가지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TIP 1
현실성 있고 합리적인 재정적 목표를 설정해보자.


재정적 목표를 설정하는 데 있어 우리가 가장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무엇일까요?

바로 너무 많은 목표를 동시다발적으로 달성하려 하는 것입니다. 이는 종종 우리에게 부담감으로 작용하죠.

일례로 카드빚 상환, 학자금 대출 상환, 퇴직, 주택 구매를 위해 한 번에 큰돈을 모으려 하면

심리적 압박이 생기기 쉬우며 우리가 애당초 설정한 목표 달성에 대한 동기를 잃을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재정적 목표를 설정할 때는 우선순위를 사전에 설정한 후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생활비, 카드비 등 개인의 자금 상황을 고려한 뒤 채무 상환과 같은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의미죠.

 

전문가들은 구체적 계획을 세우는 데 있어서 장기계획보다는 단기 계획의 수립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요. 몇십 년의 장기 계획 대신 몇 달간의 단기 계획을 세우면 더욱더 현실적인 목표를 세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목표를 달성하기 수월해진다고 합니다.


TIP 2
채무 상환에 전략적으로 임해보자.


빚을 한목에 상환하는 것이 옳은 선택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데요.

비상금을 남겨두지 않고 빚을 상환하는 데에만 집중하는 것은 가장 흔한 재정적 실수 가운데 하나입니다.

 

물론, 채무 상환은 긍정적인 일입니다만, 여기에서 문제는 노트북 수리비, 의료비 등

갑자기 필요하게 될지도 모르는 비용을 고려하지 않으면 자금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또 다른 빚을 내기 십상이라는 것이죠.

 

우리는 인간이기에 언제 어디서 갑작스레 돈이 필요할지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비상금을 꼭 남겨두어야 한답니다. 

 

전문가들은 적어도 한 달 분의 생활비 정도는 제외하고 채무를 상환하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급여 지급일에 맞추어 자동이체 계좌와 저축 계좌에 자금을 나누어 보관하면 이를 효과적으로 시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방법을 활용하면 지출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답니다.


TIP 3
매달 소액을 저축해 추가 비용을 관리해보자.


우리는 예산을 설정할 때 휴가나 쇼핑 같은 일회성 비용을 고려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는 대부분의 경우 '예산 착오'라는 결과를 발생시킨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날이나 추석 같은 명절, 혹은 크리스마스 같은 월별 행사를 반영해서 예산을 수립해야

전적인 어려움에 시달리지 않을 수 있다고 해요. 

 

만일 우리가 휴가비로 60만 원을 소비한다고 가정할 경우,

휴가철에는 이 비용이 어마어마한 지출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지금부터 한 달에 5만 원씩 저축한다고 했을 때

 

이 비용은 휴가철이 되어서도 5만 원의 소비로 느껴지겠죠.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추가 비용을 감당하기 위해 매달 소액을 저축하는 방법을 추천 한답니다.


TIP 4
주기적으로 세금 현황에 대해 업데이트해 재정적 계획을 변경해보자.


매년 세금 시즌이 되면 원치 않는 서프라이즈가 발생하고는 하는데요.

이와 관련해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흔한 실수 중 하나는 세금에 대해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자금을 소비한다는 것입니다.

만일 우리가 연말에 세금을 지불할 수 없을 만큼 적은 돈을 보유하고 있다면 세금 때문에 놀랄 일이 생기겠죠.

이러한 절망을 방지하기 위해 우리는 세금을 미리 계산해보아야 한답니다.

 

전문가들은 세금을 계산해주는 도구를 활용해 구체적으로 얼마의 세금을 내야 하며 얼마를 환급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기를 추천하는데요. 이러한 도구를 이용해서 한 달에 한 번 세금 현황에 대해 업데이트하고 필요한 경우

재정적 계획을 변경할 수 있답니다.

 


TIP 5
감정이 배제된 투자 결정을 내려보자.


시장 상황이 어려워질수록 어려움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에 감정적인 투자를 강행하기 마련인데요.

이는 종종 큰 실패를 불러옵니다. 작년 한 해는 유독 시장 변동성이 컸습니다만

작년 12월부터 시장이 회복세로 돌아서기 시작하면서 몇몇 기업들은 그 기간 엄청난 성과를 내기도 했죠.

 

이렇게 시장 상황은 아무런 예고도 없이 한순간에 급격하게 나빠지기도 하고 엄청난 속도로 회복되기도 하는데요.

그렇기에 어려운 시장 상황 속에서의 감정적인 투자는 지양되어야 한답니다.

전문가들은 시장 변동성이 심한 상황에서 투자 결정을 내릴 때

일단 숨을 깊게 쉰 후 결정을 재고해보기를 추천하는데요.

 

스스로가 위험한 상황에서 얼마나 내성이 있는지 점검해본 후 투자에 관해 결정하면 내리면

더욱더 성공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해요.


우리는 신이 아니기에 실수를 저지르거나 잘못된 판단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큰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서라도 똑같은 실수를 매번 반복하는 일은 없어야겠죠.

위에 기술된 다섯 가지 팁들을 고려하여 재정적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신다면

올해 발생할 수 있는 금전적 손실을 최대한 줄일 수 있겠지요.

 

 

 

출처: naver.me/FFvx5dDe

댓글